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끊임없이 노력하면 못이룰 것이 없다! 고사성어 '우공이산'의 유래

고사성어 유래

by 하이(hi)스토리(story) 2021. 4. 14. 23:55

본문

반응형

끊임없이 노력하면 못이룰 것이 없다! 고사성어 '우공이산'의 유래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고사성어 '우공이산'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할께요~^^

중국의 태행(太行)과 왕옥(王屋) 두 산맥은 오래전엔 북산(北山)을 사이에 두고 지금과는 다른 곳에 있었다.
북산에 살고있던 우공(愚公) 이라는 노인이 높은 산에 가로막혀 왕래하는 데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두 산을 옮기기로 하였다.
둘레가 700리에 달하는 큰 산맥의 흙을 퍼담아서 왕복하는 데 1년이 걸리는 발해만(渤海灣) 까지 운반하는 작업을 하는 우공(愚公)의 모습을 보고, 친구 지수(智叟)가 그만둘 것을 권유하자 우공(愚公)이 말했다.
"나는 늙었지만 나에게는 자식과 손자가 있고, 그들이 자자손손 대를 이어나갈 것이다. 하지만 산은 불어나지 않을 것이니, 대를 이어 일을 해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산이 깎여 평평하게 될 날이 오겠지."
산신령에게 이 말을 전해들은 옥황상제가 두 산을 멀리 옮겨주어 노인의 뜻은 성취되었다.
1년 동안 묵묵히 산을 옮긴 우공의 노력과 믿음, 끊임없는 열정이 옥황상제를 감동시켜 도저히 불가능해 보였던 일을 성취시킨 것이다.

인도판 우공이산, 왼쪽아래의 노인이 산을 22년간 뚫어 길을 만들었딘.


이 이야기에서 유래한 고사성어가 우공이산(愚公移山) 즉 우공이 산을 옮기다, 끊임없이 노력하면 못 이룰것이 없다는 고사성어가 유래되었습니다.

우리도 우공처럼 끊임없이 노력하면 구글에드고시에 합격하겠죠 ㅎㅎ, 여러분 모두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